MK SCHOOL
선교사 자녀 사역

by wecrun

교회 개척 팀은 선교사 자녀(MK: Missionary kid)들을 위한 선생님이 필요합니다. MK를 위한 학교의 행정 교직원, 기숙사 보모, 그리고 보건교사 역시 마찬가지이죠!

만일 MK를 위한 선생님이 없다면, 그리고 MK 학교의 교직원이나 개인 지도교사들이 없다면, 많은 선교팀들은 그 기능을 제대로 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선교사역에는 우리의 자녀들을 교육하고 돌보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책임이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선교사 부모들을 도와 이들의 자녀들의 교육을 감당해줄 사역자가 필요합니다.

현대 선교 운동이 일어나던 초창기에는 선교지에서 자녀 교육을 위한 방법은 홈스쿨링 뿐이었습니다. 그것도 홈스쿨이 가능한 개인 지도 교사의 도움이 있을 경우에만 가능했고, 홈스쿨을 할 수 없는 자녀들이 자국으로 돌아가 기숙사 학교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여기에는 선교지에 홈스쿨을 할 수 있는 개인 지도교사를 지속적으로 보내야 하는 것과 기숙사 학교생활을 하는 자녀들이 장기간 부모와 떨어져 있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선교사 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현지 자녀들 위해 또는 MK를 위한, 때로는 이들이 함께 공부할 수 있는 학교들이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이 학교들은 대부분 19세기에 세워졌고, 여전히 현존하고 있습니다. 선교 단체들이 계속해서 미전도 지역으로 사역을 진행해 가면서 20세기에도 새 세대들을 위한 선교사 자녀 학교가 세워졌습니다. 이 학교들은 기숙사 생활 형태이거나 또는 집에서 통학이 가능한 곳입니다. WEC 국제선교회에는 이와 같은 형태의 학교가 2곳이 있습니다. 그중 한 곳은 현재 학교가 위치한 나라의 정치적 문제로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다른 한 곳은 BCS로 알려진 세네갈의 보로파이 크리스천 스쿨입니다. BCS에서는 아프리카와 라틴 아메리카, 그 밖에 다른 많은 나라의 WEC 선교사 자녀들뿐 아니라, 타 단체의 선교사 자녀들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WEC은 또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지역을 아울러 12곳의 다국적 학교와도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함께하고 있습니다.

MK 학교들의 사역은 교회 개척 팀에게 필수적이고, 이들을 지원하는 활발한 사역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시에 교회를 개척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그 도시에 선교사 자녀 학교를 세우는 것이라고 사역자들이 말하기도 합니다. 농담처럼 들릴지 모르나, 실제로 교회 개척을 시작하는 팀과 사역자 가족들에게는 이러한 학교가 있다는 것은 사역에 큰 이점이 됩니다. MK 학교들은 복음 증거가 필요한 미전도 종족이 있는 지역에 사역을 할 수 있고, 기독교 학교로써 학생들에게 기독교적 관점과 가치관을 양육하고 가르칩니다. 이것은 MK 학교가 ‘미전도 종족의 복음화‘라는 비전을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WEC은 MK를 위한 행정 교직원, 상담사, 보건교사, 각 과목 전공자 교사들을 모두 포함하여 100여 명의 사역자들이 향후 몇 년 안에 세워져야 하는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 선교 현장에 개인 지도교사들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MK 학교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MK학교들은 필요한 과목을 다 개설할 수 없어서 교사들이 전공과목 외 수업을 지도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해당 과목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로 ESL 과목이나 아동 상담 같은 경우입니다. 모든 MK 학교는 사역자 부족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영어권에서 오거나 재정이 충분하지 않은 선교사 자녀 학생들을 어떻게 수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난제에 항상 부딪쳐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들이 대부분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하고 부정부패가 심한 나라들에 있다는 것입니다.

비영어권의 선교사 자녀들은 영어로 교육하는 학교라 할지라도 그것이 미국 커리큘럼의 학교인지 영국 혹은 영연방프로그램의 학교인지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MK 학교라도 영어능력이 일정 수준 이하인 신입생은 받지 않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 영어를 가르쳐줄 ESL 선생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비영어권 학생들이 학급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신학기에 이러한 학생의 입학률을 제한합니다. 따라서 부모들은 MK 학교에 입학 지원을 하기 전에 자녀들의 영어 실력을 가능한 많이 올리도록 계획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영어실력이 높은 친구들과 하위권인 아이들이 같은 학급에서 공부할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이 비현실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몇몇 학교는 입학 시 영어실력을 테스트하거나, 학급에 들어가기 전에 1년 혹은 2년 동안의 집중적인 영어수업을 듣도록 요구합니다.

MK 학교는 현실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기부여가 확실한 학생들로 구성된 작은 규모의 학급에서는 배움의 기쁨이 큽니다. 이러한 학교의 정신은 대부분 긍정적입니다. 학생 개개인에게 주어지는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학생들의 특별한 필요에 따라 선생님들이 외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더 좋은 경험들을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복음을 나누고 하나님을 섬기는 기쁨이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믿음 안에서 생활하며 주를 따르는 삶을 살아가도록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저와 아내는 1990년에서 2001년까지 세네갈에 있는 MK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우리의 세 아들도 MK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족 중 어느 누구도 MK 학교에 가는 것을 힘들어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첫째 아들 부부는 서아프리카에서 지난 몇 년간 여러 차례 단기 사역을 했습니다. MK 학교에서 가르치는 동안 우리는 하나님께서 일하심을 목격했습니다.

1997년에 세네갈에서 갑자기 철수해야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세네갈 남부 분리주의자들의 폭동으로 학교 건물을 옮겨야만 했고, 학교의 미래가 불투명해졌습니다. 그 당시 폐교된 바이블 칼리지 건물을 찾을 수 있었고, 비록 건물은 매우 낡았었지만 건물 보수와 수리를 하여 그곳에서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학교가 성장하고 번성하도록 하셨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믿음 안에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5년간 학교는 운영되었고, 폐교했던 그 바이블 칼리지가 다시 구축이 되면서 MK 학교는 다시 옮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 나라에서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이전해야 하는 새로운 장소에서 학교 건물 허가가 빠른 속도로 바로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 돕는 손길들과 필요한 재정이 공급되는 모든 과정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준비하셨음을 보았습니다. 이제 학교는 하나님의 공급하심과 동행하신 귀중한 시간을 간증하듯 굳건히 서서 세네갈과 그 주변 국가에 있는 교회 개척 팀 사역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선교사 자녀를 섬기는 사역은 우리에게 주신 큰 특권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사역을 위하여 하나님을 섬기길 원하는 사역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다국적 팀에서 일할 준비가 된 사역자와 합당한 자격과 경험을 갖춘 사역자도 필요합니다. MK 학교는 단기 사역자뿐 아니라 지도력을 갖추고 지속적 헌신할 장기 사역자를 언제나 환영합니다. 선교사 자녀를 향한 섬김의 마음이 있는 자라면 누구나 WEC에서 그 부르심을 성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위대한 사역에 동참하지 않으시겠습니까? wec

글 스티브 브라이언트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