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개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울창한 숲이 우거진 아름다운 산과 넓은 대초원으로 이루어진 고원지대, 그리고 수정처럼 맑은 강이 특징이다. 이곳에서는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친절하고 사교적인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데 이들은 언제나 진한 발칸 커피를 대접하며 대화를 나눌 준비가 되어 있다.
이곳은 발칸 반도로 알려진 남동부 유럽에 위치해 있으며 매우 긴장된 관계를 맺고 있는 세개의 주요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다. 30년 전의 내전을 포함한 끔찍한 전쟁은 국토와 국민들에게 큰 상처를 남겼고 오늘날까지도 그 흔적이 남아 있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유럽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들 중 하나이며, 많은 사람들이더 나은 미래를 위해 다른 나라로 이주한다.
우리의 비전
대립과 상처가 많은 이 땅의 사람들에게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화해와 치유의 사랑을 보여주어 희망을 심어주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며, 우리의 비전은 그들이 그리스도 중심의 화목한 교제 속에서 번성하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뿐 아니라 그 너머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어느 곳에서나 섬기는 것을 보는 것이다.
전반적인 현황
이곳의 사역자들은 공개적으로는 선교 단체의 일원으로 이곳에 있는 것이 아니며 협회 소속으로 일하거나 다른 직업을 갖고 있다. WEC보스니아는 2021년에 시작되었으며 5명의 사역자가 남부의 분단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도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두 집단은 보스니아계(무슬림)와 크로아티아계(가톨릭)인데, 이 둘을 구분하는 벽이 없고 이동은 자유롭지만 한 쪽의 구성원이 다른 쪽으로 건너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들은 종교 외에 언어와 문화도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격차는 공공 서비스에서 교육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는 이 두 그룹을 한데 모아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고 서로 화해하려는 더 깊은 의지를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주로 양측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해 교육하거나 행사를 찾아서 제공한다. 현재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장애아 교육 세미나, 영어 회화, 청소년을 위한 영어 학습 행사 등에 집중하고 있다. 팀원 중 한명은 원활한 의사소통과 피스메이킹 분야에서 사역을 구축하는 과정에 있다. 화해를 촉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는 도시에 있는 세 교회 모두에 사역자들이 참석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현장의 필요 및 비자 현황
우리 협회는 다양한 영역의 업무와 프로젝트를 허용한다. 그래서 다양한 종류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할 수 있도록 매우 개방적이다. 예를 들어 독일어나 영어 교육, 여성과 함께 일하기, 스포츠 코칭, 장애를 가진 가족을 위한 지원 사업 등 협회가 지원하는 다양한 분야의 사역이 있다. 협회는 이러한 분야와 이와 유사한 분야에서 회원에게 1~2년짜리 자원봉사 비자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국내에 체류하기 위해 다른 형태의 일자리를 찾아야 한다. 처음 입국할 때 대부분의 여권 소지자는 관광 비자로 90일 동안 체류할 수 있다.
비자를 위해 사업가 및 전문인 사역자도 찾고 있지만 그 외에도 교회 개척을 주된 사역으로 하는 이들이 오기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사역을 위한 주요 준비사항으로는 우리 도시에 있는 두 종교(이슬람과 천주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특히 기독교 신앙과 천주교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두는 것을 추천한다. 이 외에도 사용 언어의 기본 어휘를 익히는 것도 도움이 된다(uTalk, Drops 또는 온라인 언어 도우미와 같은 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해당 국가의 역사뿐만 아니라 더 넓은 유럽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wec
기 도 제 목
1. 사역의 아이디어는 많지만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이 적은데, 새로운 사역자들이 오도록.
2. 소통과 화해를 위한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지혜와 창의력을 주시도록.
3. 도시에 있는 교회들의 세 명의 목회자 중에 두 명이 2024년에 은퇴할 예정이며 현재 후임자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이들 교회를 위한 지혜와 인도하심이 있도록.
4. 비자 발급과 관련하여 당국에 은혜와 자비를 베풀어 주셔서 더 나은 비자의 기회가 주어지도록.
5. 장애 아동이 있는 학급에서 일하는 교사들 가운데 역사하셔서 이를 통하여 화해를 촉진할 수 있는 변화와 기회가 생기도록.
글 N.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