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이주민을 섬기는 네이버스 월드와이드

by wecrun

영국에는 복음을 쉽게 접할 수 없는 나라들에서 온 많은 이주민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들의 수는 날로 늘어나 이미 큰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더욱 번창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280만 명이 이슬람교도, 83만 8천 명이 힌두교도, 60만 명이 시크교도입니다. 비록 그들이 영국에 살고 있지만, 대부분은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고 교회와의 어떤 접촉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네이버스 월드와이드(Neighbors Worldwide)는 이주민들을 위해 사역하는 영국 WEC의 초교파 선교 사역기관입니다. 우리는 모든 나라와 민족, 언어의 사람들이 그분의 왕국에서 발견될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습니다. 지금 그 사람들을 이곳의 여러 도시들과 마을들에서 발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께 그 영혼들을 드릴 수 있도록 우리의 문 앞까지 그들을 인도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지고 그들 가운데 들어가고자 헌신했으며 복음을 거절하는 이들을 위해서도 기도하고 있습니다. 기도는 그들이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을 가로막는 모든 장벽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비전은 아일랜드를 포함한 영국의 전역에 흩어져 살고 있는 미전도 종족이 그리스도를 알고, 사랑하며, 예배하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역자들은 이주민들의 지역 사회에 요청되는 필요에 맞게 청소년 사역, ESOL 영어 교육, 축호전도, 작은 도서관, 문화사역, 자선가게 등등의 사역을 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고자 헌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교회와 협력하여 지역 교회 안에서 그들과 접촉점을 늘리고 복음 안에서 그들을 훈련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만나는 각 사람과 친구가 되어 친밀함을 형성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그 친밀한 관계 안에서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스 월드와이드는 17개의 도시에서 47명의 사역자들이 일하는 팀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도시로 사역을 확장해 나아가기를 원합니다. 다양한 문화의 이주민들을 위해 더 다양한 사역을 개발하고 열고자 합니다. 현재는 정착한 이주민들과 이제 막 들어온 난민이나 망명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사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역자들은 매년 포럼을 열어 함께 모여 사역을 위해 논의하고, 계획하며, 기도하고 교제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네이버스 월드와이드는 1970년, 인도와 중동 출신의 WEC 사역들이 처음 웨스트 미들랜드 에서 자신들과 언어와 문화가 같은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역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복음전도와 문화 보급과 교류를 중심으로 하는 사역을 지속하며 많은 친구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두 개의 아시아인들의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우리의 모든 사역은 예수 그리스도를 알리고 이주민들이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성경이 우리 삶의 모든 문화 규범 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새로운 신자들, 특히 영어에 능통한 사람들에게는 교회의 예배에 참여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국의 전통적인 교회 모임이 적합하지 않을 때는 그들의 문화적 배경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에서 새로운 신자들이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는 교회들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비록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많은 사역들이 영어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역자들의 높은 수준의 말하기, 쓰기의 영어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팀에 합류하기를 원하는 사역자들에게는 도착 당시부터 초기 정착 단계에서도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영어 실력을 갖추 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른 언어를 배울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 리더와 운영위원회의 결정 에 따라야 합니다. 기도의 동역자로, 단기 사역자로, 장기 사역자로 우리와 함께할 일꾼을 환영하고 기다립니다. 

기도제목
1. 소말리아, 파키스탄, 터키, 아랍, 예멘, 수단 등 특히 복 음에 대한 반감이 강한 민족들에게 영적 돌파가 일어나고, 성령님께서 빛 비춰 주셔서 지혜를 얻어 복음을 깨닫고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2. 복음에 비교적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 이란, 쿠르드,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훈련하여 그들의 믿음이 더욱 견고해지고 열매 맺는 영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복음의 씨앗이 길가나, 잡초가 무성한 밭이나, 돌작밭에 떨어지는 것과 같지 않고 옥토에 떨어져 더 많은 열매 맺을 수 있도록 
3. 우리 사역자들이 예수님과 연합하여 친밀하게 동행하며, 성령의 능력으로 일상을 살아가며 사역할 수 있도록 

네이버스 월드와이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neighbours@wec-uk.org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글 폴, 헬렌 허친슨 (번역 이지숙)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