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중독과 교회 개척

by wecrun

약물 남용은 노아가 술에 취한 이후부터 우리 세계의 일부가 되어왔다 (“노아가 포도주에서 깨어났다” 창9:21,24). 오늘날 불법 마약 거래는 전 세계 무역의 약 1%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1893년, WEC의 창립자인 CT 스터드는 아내 프리실라와 함께 중국에서 아편 중독자를 치료하기 위한 쉼터를 열었다.

1980년대 스페인은 38년간의 엄격한 군사정권 하에서 막 벗어난 시기였는데, 1975년 프랑코 장군의 사망과 함께 주어진 자유는, 불법 마약의 무분별한 유입과 더불어 스페인 사회의 심각한 마약 중독 문제를 초래했다.

1995년, 이집트는 카이로에서 주변 아랍 국가들을 대상으로 제1회 이집트 국제 마약중독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이는 마약 중독이 이슬람 국가들의 가장 큰 사회 문제 중 하나라는 것을 처음 공개적으로 인정한 것이었다. 그때까지 이슬람 세계는 마약 중독이 오직 서구의 문제라고 주장해 왔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세속적인 정신 건강 전문가로서, 마약 중독자들이 도움을 받기 위해 클리닉이나 사무실에 예약을 잡고 찾아올 것이라고 가정했다. 하지만 우리의 산 블라스(San Blas) 사례는 이와는 완전히 달랐다. 우리는 일부러 중독자들이 있는 ‘길거리’로 나가 그들과 소통했다. 참석자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1980년대 초, 우리는 소규모 선교팀으로서 마드리드 동부 교외에 있는 산 블라스라는 곳에 교회를 개척하고자 했다. 인구가 약 16만 명으로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고 복음주의 교회가 없는 지역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산 블라스가 스페인에서 마약 중독자 비율이 가장 높은 교외 지역이라는 사실은 전혀 의식하지 못했다. 그곳에서 거리 전도를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는 마약 중독과 그 영향으로 인해 황폐해진 지역사회를 상대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모든 가정에 적어도 한 명 이상의 마약 중독자인 아들이나 딸이 있는 것처럼 보였다.

우리의 즉각적인 반응은 하나님께서 마약 중독자를 다룰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일꾼을 보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가 상상했던 방식으로 그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셨다. 전문 사역자는 오지 않았다. 대신 주님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해라!” 전략을 논의할 시간을 채 갖기도 전에 나는 순간적인 충동에 이끌려 의도치 않게 라울이라는 이름의 지역 헤로인 중독자를 그가 동의한 2주 동안 나의 작은 아파트로 초대했다. 일주일 후 라울이 예수님을 영접했을 때 그의 마약에 대한 욕망이 사라졌고 하나님은 그에게 마약 중독자 친구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열정을 주셨다.

라울은 계속 남아서 2개월 후에는 나에게 파코라는 또 다른 중독자를 받아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파코에게 복음을 전했고, 파코도 예수님을 따르기로 결심했다. 두 사람은 곧 네 명이 되었고, 그 해 말에는 이웃 사람들의 놀라움 속에 그 작은 아파트에서 여덟 명이 함께 살게 되었다. 주님은 예수님과 그분이 우리에게 주신 자유에 대해 함께 배우며 살아가는 작은 공동체를 형성해 주셨다.

이 공동체는 아파트에서 살기에는 너무 커져서 시골로 이사했다. 나는 결혼을 하고 라울과 파코에게 하우스 리더십을 물려주었다. 몇 달 만에 공동체 인원이 25명으로 늘어났고 다시 50명으로 늘어나서, 우리는 그룹을 나누고 두 번째 집을 빌렸다. 이듬해 아내 마이크와 나는 여성 헤로인 중독자들을 위한 비슷한 커뮤니티를 시작했다.

그 아파트에 남성들이 합류하게 되었을 때, WEC 선교사 엘리엇과 메리 테퍼 부부의 라운지 룸에서 교회가 형성되었고, 이 부부는 그들의 가족들에게 다가갔다. 이 그룹은 곧 너무 커져서 테퍼부부의 라운지 룸을 벗어나 임대 상점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었고 교회가 성장하면서 다시 더 큰 건물로 이전해야 했다. 중독자들과 그들의 어머니, 그리고 몇 명의 아버지로 구성된 그 작은 그룹은 오늘날 700여 명의 교회가 되었다.

헤로인에 중독된 산 블라스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이 남성과 여성들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선교의 부르심에 응답하면서 중독자 출신 선교 운동이 시작되었고, 전 세계 22개국에서 100개 이상의 중독자를 위한 주거식 제자 훈련 공동체인 ‘베텔’을 설립하는 데 하나님의 쓰임을 받고있다.

베텔의 사명은 모든 족속과 나라와 백성과 방언에서 그리스도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된 중독자와 그 가족을 우리의 기업으로 삼는 것이다. wec

글 Lindsay McKenzie

You may also like